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경가든대학 1주차 | 개강식,오리엔테이션, 정원의이해
    조경가든대학 2024 2024. 4. 24. 22:59

    안녕하세요 여러분 조경가든대학 1주 차 수업이 드디어 시작했습니다.

    https://youtu.be/ZEKNHF8nnQg?si=Py92TYR4LrGCgR-G


    저는 농협대학교 산학대학교 다산관에서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세계 속의 경기도가 주관하는 조경가든대학! 설레는 마음으로 입교!

    농협대학교는 경기도 덕양구 원흥역에서 가깝더라고요 하지만 학교가 산 중에 있기 때문에
    자가용 이용하시면 더 편하실 거 같아요

    전날 새벽에 비가 오고 날이 개어서 약간 추웠으나 공기와 하늘은 맑았어요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중농사상을 바탕으로! 다산관으로 이름 붙인 건물
    2층 소통의 방에서 수업이 시작되었어요

    같은 날 조경가드닝과정도 시작하더라고요 50세~65세 고양시민 지원가능하다고 해요

    확실히 농협대학교는 시민을 위한 다양한 과정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렇게 차, 커피, 다과류 준비되어 있네요

    2024년 상반기 조경가든대학교 23기 입학식 진행되었답니다.
    매주 수요일 1시부터 시작되네요 (24.04.24~24.08.07)
    이론 27시간 실습 31시간으로 수업 진행됩니다.
    교수님은 김영재, 김종식, 이영선, 김광두, 권영휴, 안명준 교수님이 주차별로 수업을 진행해 주세요

    간단한 개강식(국민의례, 축사, 간단 자기소개, 커리큘럼 소개 등)이 30분 진행되었고
    쉬었다가 바로

    정원조성 ‘정원의 이해’ 수업을 김영재 교수님께서 강의해주셨어요!
    오늘은 다산관에서 모두 진행되었어요. 첫날은 실습 없었어요

    매주차별 강의평가표 제출 예정이에요
    농업교육시간 인정이 되나?
    농업교육포털(궁금 궁금 -> 계장님이 알아보고 답변 주시기로 했어요)

    수료작품전은 실내작품전으로 마지막 시간에 진행되어요
    수료조건은 80% 이상 출석해야 한다고 하네요

    너무나 좋았던 첫 주 수업 김영재 선생님께서는 정원에 대한 다양한 견해, 지식, 경험을
    따듯한 관점으로 차분하게 설명해 주셨어요!

    수업 시작하기 전
    모종이 아니라, 씨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나무 이름도 알고 꽃 이름도 잘 알아야 조경가든에 기초 지식이 생겨요
    최소 300가지 이름 알기! 나의 목표

    모든 식물은 씨앗에서 시작된다.
    잘 놀고 친해지고 꽃 식물을 사랑해 보기 ෆ


    나무들은 아이들과 똑같아서. 어렸을 때는 말을 잘 드는 데 커가면서 말을 안 듣는다 ㅠ
    조경 혹은 정원을 조성할 때는 꽉 심기보다는 1/3 비워두기!
    우리나라는 너무 많이 심어서 단일품종 보기가 어려움, 또 햇빛 싸움도 치열해져서 키만 커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1/3은 비워둘 것. 나이 든 분들은 나이 든 나무 심기. 10개 심을 거 큰 거 하나 살기.

    전지가위는 좋은 거 하나 마련해 두고, 잘 잃어버리기 쉬우니 싼 거 몇 가지 장만하기. 전지가위는 잃어버려도 아깝지 않은 거 구비해 두기! 조경인 입문하니깐 이쁜 거 하나 구비해 두기

    목단/모란은 중국에서 많이 들어왔다, 향기도 은은함. 근데 우리나라에서는 토질이 안 맞아서 천천히 죽음

    정원 만드는 법 -> 한 번에 많이 만들기보다는 평수를 늘려가기 ->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이 만들어줌


    일본식 정원 -> 식물은 흙만 좋으면 자라지 말라 해도 잘 자람. 일본은 작은 공간에 흙 채워서 식물 심는 문화

    ✔️ 내가 아는 만큼만 만들기
    ✔️ 아파트에서는 내가 들 수 없는 큰 화분은 만들지 마라
    ✔️ 자랑하려고 만들지 말고 내가 즐길 수 있는 화분 만들기
    ✔️ 꽃을 심을 때 나를 보게 심지 말고 밖을 향하게 심기 -> 외국은 외향(외부를 향하게) 심는다.


    ✔️ 흙을 잘못 떠오면 잡초, 갈대, 억새 나오기 시작하면 그 정원은 갈아엎어야 한다.
    ✔️ 정원 만들 때 흙을 잘 선택해야지 좋다. -> 지하철, 아파트 공사 같은 아주 깊은 곳에서 복토한 흙
    ✔️ 겨울(6개월)이 예쁜 정원 만들기 / 장마, 겨울철에 심심하지 않은 정원 만들기.

    터가 있으면 비닐하우스 짓는 게 첫 번째
    디딤돌 하나 제대로 만들기 -> 시멘트 하지 말고 예쁜 디딤돌 만들기

    서리 제일 늦게 내리는 날 4월 25일
    한 시간만 서리 맞아도 다 죽음
    꽃을 심는 시기는 5월 5일 전 후

    꽃보는 기간 우리나라는 4,5개월 만
    5월 5일 전에는 서리 막아주는 천을 씌어주면서 키워야지 서리 안 맞지요

    ✔️ 정원은 조금 느긋하게 해야 한다.
    ✔️ 토종식물에 대해서 공부해 보기
    ✔️ 산에 가면 우리 정원의 면적만큼의 사진을 찍는 것도 공부가 될 수 있다
    ✔️ 조경을 좋아하면 사진을 찍을 수 있어야 한다.
    ✔️ 클레마티스 환경에 따라 홑겹이 달라지기도 함. 겨울에 퇴비 많이 5센티 남기고 다 잘라버리기

    정원에서 복장 중요 (ritual 적인 복장 갖춰보기)

    ✔️ 호스타, 비비추 종류도 추천 -> 월동 잘되고 잎이 넓어서 잡초가 잘 안 자람

    너무나 따듯했던 수업 ㅠ
    김영재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끄적끄적 정리해 본 내용들
    다음 수업 더욱 기대돼요

    .
    .
    .

Designed by Tistory.